"2018/10/04"에 해당되는 글 - 2건
Post
반응형
2018/10/04 - [Programing/Server] - IOCP window 채팅 클라이언트 소스
IOCP window 채팅 클라이언트 소스
아래는 IOCP window 채팅 클라이언트 프로젝트이다
#include#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resource.h" #include #pragma comment(lib, "ws2_32.lib") struct SOCKDATA { SOCKET hSocket; SOCKADDR_IN servAdr; }; SOCKET hSocket = 0; // 소켓. 메시지 처리에서도 사용해야되서 전역변수로 선언 HWND hMsgWnd = 0; // 메시지 받고 나서 ui처리해야 되서 전역변수로 선언 #pragma region RegionName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essage); void StartServerConnect(WSADATA& wsaData, SOCKET& hSocket, SOCKADDR_IN& servAdr); // 소켓 초기화 DWORD WINAPI ServerThreadMain(LPVOID socket); //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Thread BOOL Dlg_OnInitDialog(HWND hWnd, HWND hWndFocus, LPARAM lParam) { // WM_INITDIALOG: Dialog Box 초기화 코드 작성 return (TRUE); } void Dlg_OnCommand(HWND hWnd, int id, HWND hWndCtl, UINT codeNotify) { if (0 == hMsgWnd) { hMsgWnd = hWnd; } //WM_COMMAND switch (id) { case IDOK: { TCHAR buff[BUF_SIZE]; GetDlgItemText(hWnd, IDC_CHAT_ENTER, buff, BUF_SIZE); char temp[BUF_SIZE]; WideCharToMultiByte(CP_ACP, 0, buff, BUF_SIZE, temp, BUF_SIZE, NULL, NULL); printf("%s \n", temp); int len = strlen(temp); send(hSocket, temp, len, 0); memset(buff, 0, BUF_SIZE); // 글자 없애기 SetDlgItemText(hWnd, IDC_CHAT_ENTER, buff); break; } case WM_DESTROY: exit(0); break; } } // DialogBox Procedure INT_PTR WINAPI Dlg_Proc(HWND hWnd, UINT u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uMsg) { case WM_INITDIALOG: return (SetDlgMsgResult(hWnd, uMsg, HANDLE_WM_INITDIALOG((hWnd), (wParam), (lParam), (Dlg_OnInitDialog)))); case WM_COMMAND: return (SetDlgMsgResult(hWnd, uMsg, HANDLE_WM_COMMAND((hWnd), (wParam), (lParam), (Dlg_OnCommand)))); } return (FALSE); } int APIENTRY _t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TSTR lpCmdLine, int nCmdShow) { WSADATA wsaData; SOCKADDR_IN servAdr; StartServerConnect(wsaData, hSocket, servAdr); UNREFERENCED_PARAMETER(hPrevInstance); UNREFERENCED_PARAMETER(lpCmdLine); // DialogBox생성 함수 DialogBox(hInstance, MAKEINTRESOURCE(CHAT_DIALOG/*DialogBox ID*/), NULL, Dlg_Proc/*DialogBox Procedure*/); return(0); } DWORD WINAPI ServerThreadMain(LPVOID data) { SOCKDATA* socketInfo = (SOCKDATA*)data; if (NULL == socketInfo) { return 0; } if (connect(socketInfo->hSocket, (SOCKADDR*)(&socketInfo->servAdr), sizeof(socketInfo->servAdr)) == SOCKET_ERROR) { DWORD dwError = GetLastError(); ErrorHandling("connect() error!"); } else puts("Connected..........."); char message[BUF_SIZE]; memset(message, 0, BUF_SIZE); TCHAR uniMessage[BUF_SIZE]; memset(uniMessage, 0, BUF_SIZE * sizeof(TCHAR)); int strLen = 0; int readLen = 0; while (true) { //fputs("Input message(Q to quit): ", stdout); //fgets(message, BUF_SIZE, stdin); //if (!strcmp(message, "q\n") || !strcmp(message, "Q\n")) // break; //strLen = strlen(message); //send(socketInfo->hSocket, message, strLen, 0); readLen = 0; while (1) { memset(message, 0, BUF_SIZE); readLen += recv(socketInfo->hSocket, &message[readLen], BUF_SIZE - 1, 0); if (readLen >= strLen) break; } strLen = readLen; message[strLen] = 0; // 유니코드로 변경 memset(uniMessage, 0, BUF_SIZE * sizeof(TCHAR)); // 유니코드 변경 전 유니코드 길이 구하기 int nUniLen = MultiByteToWideChar(CP_ACP, 0, message, strlen(message), NULL, NULL); MultiByteToWideChar(CP_ACP, 0, message, strLen+1, uniMessage, nUniLen); if (0 != hMsgWnd) { //SetDlgItemText(hMsgWnd, CHAT_VIEW, uniMessage); SendDlgItemMessage(hMsgWnd, CHAT_VIEW, LB_GETCURSEL, 0, 0); SendDlgItemMessage(hMsgWnd, CHAT_VIEW, LB_ADDSTRING, 0, (LPARAM)uniMessage); } strLen = 0; //printf("Message from server: %s", message); } delete socketInfo; closesocket(socketInfo->hSocket); WSACleanup(); return 0; } void StartServerConnect(WSADATA& wsaData, SOCKET& hSocket, SOCKADDR_IN& servAdr) { if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0) ErrorHandling("WSAStartup() error!"); hSocket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 (hSocket == INVALID_SOCKET) Error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Adr, 0, sizeof(servAdr)); servAdr.sin_family = AF_INET; inet_pton(AF_INET, "127.0.0.1", &(servAdr.sin_addr)); servAdr.sin_port = htons(atoi("7777")); SOCKDATA* sockData = new SOCKDATA(); sockData->hSocket = hSocket; sockData->servAdr = servAdr; // 서버와 통신할 thread 생성 _beginthreadex(NULL, 0, (_beginthreadex_proc_type)ServerThreadMain, (LPVOID)sockData, 0, NULL); }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pragma endregion
Dialog ID : CHAT_DIALOG
채팅 ListView ID : CHAT_VIEW (Sort 하지말것)
채팅 메시지 입력 Edit ID : IDC_CHAT_ENTER
확인 버튼 ID : IDOK
이전에 올린 IOCP 채팅 서버와 대응하는 클라이언트다
반응형
'이전게시판 > Serv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CP 채팅 서버 소스 예제 (0) | 2018.10.04 |
---|---|
C4996 에러 (0) | 2018.09.28 |
LNK2019: __imp__closesocket@4 외부 기호(참조 위치: _main 함수)에서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0) | 2018.09.28 |
구글 프로토콜 버퍼 C++ Window 예제 (Google Protocol buffer) (0) | 2018.07.27 |
기본 서버 예제의 문제점 (0) | 2018.07.05 |
C4996 inet_addr Error Solution (0) | 2018.06.30 |
ip주소 추적 (0) | 2018.04.21 |
hosts파일, DNS (0) | 2018.04.21 |
Post
반응형
IOCP 채팅 서버 소스 예제
윤성우의 TCP/IP 에코 채팅 서버에서
다른사람들에게 채팅 내용이 전송되도록 수정한 소스이다.
#include#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pragma comment(lib, "ws2_32.lib") #define BUF_SIZE 100 #define READ 3 #define WRITE 5 int const NAME_SIZE = 10; typedef struct // socket intfo { SOCKET hClntSock; SOCKADDR_IN clntAdr; }PER_HANDLE_DATA, *LPPER_HANDLE_DATA; typedef struct // buffer info { OVERLAPPED overlapped; WSABUF wsaBuf; char buffer[BUF_SIZE]; int rwMode; // READ or WRITE }PER_IO_DATA, *LPPER_IO_DATA; typedef struct { char id[NAME_SIZE]; unsigned int level; }USER_INFO, *PUSER_INFO; // 나중에 PER_HANDLE_DATA 상속하자 std::list
UserList; // 다른사람에게 채팅 전달해야하므로 user list 추가 DWORD WINAPI EchoThreadMain(LPVOID CompletionPortIO); CRITICAL_SECTION cs; // UserList 동기화를 위한 Critical Section int main() { WSADATA wsaData; HANDLE hComPort; SYSTEM_INFO sysInfo; LPPER_IO_DATA ioInfo; LPPER_HANDLE_DATA handleInfo; SOCKET hServSock; SOCKADDR_IN servAdr; int recvBytes, i, flags = 0; if (0 !=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printf("WSAStartup() error!"); exit(1); } hComPort = CreateIoCompletionPort(INVALID_HANDLE_VALUE, NULL, 0, 0); GetSystemInfo(&sysInfo); for (i = 0; i < (int)sysInfo.dwNumberOfProcessors; ++i) { // Thread 핸들 정리 추가할 것 _beginthreadex(NULL, 0, (_beginthreadex_proc_type)EchoThreadMain, (LPVOID)hComPort, 0, NULL); } hServSock = WSASocketW(AF_INET, SOCK_STREAM, 0, NULL, 0, WSA_FLAG_OVERLAPPED); memset(&servAdr, 0, sizeof(servAdr)); servAdr.sin_family = AF_INET; inet_pton(AF_INET, "127.0.0.1", &(servAdr.sin_addr)); servAdr.sin_port = htons(atoi("7777")); bind(hServSock, (SOCKADDR*)&servAdr, sizeof(servAdr)); listen(hServSock, 5); InitializeCriticalSection(&cs); while (1) { SOCKET hClntSock; SOCKADDR_IN clntAdr; int addrLen = sizeof(clntAdr); hClntSock = accept(hServSock, (SOCKADDR*)&clntAdr, &addrLen); handleInfo = (LPPER_HANDLE_DATA)malloc(sizeof(PER_HANDLE_DATA)); // 누군가 접속할 때 마다 소켓 정보를 생성하고 handleInfo->hClntSock = hClntSock; // hClntSock은 지역변수이므로 저장한다 memcpy(&(handleInfo->clntAdr), &clntAdr, addrLen); EnterCriticalSection(&cs); UserList.push_back(handleInfo); LeaveCriticalSection(&cs); CreateIoCompletionPort((HANDLE)hClntSock, hComPort, (DWORD)handleInfo, 0); // 접속한 클라 소켓을 IOCP에 등록함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 신규 유저 접속 시 overlapped도 생성한다. memset(&(ioInfo->overlapped), 0, sizeof(OVERLAPPED)); // 그리고 WSARecv 함수로 소켓 io완료 시 반환되는 wasBuf, overlapped 주소를 등록한다 ioInfo->wsaBuf.len = BUF_SIZ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READ; WSARecv(handleInfo->hClntSock, &(ioInfo->wsaBuf), 1, (LPDWORD)&recvBytes, (LPDWORD)&flags, &(ioInfo->overlapped), NULL); // recv가 완료되었을 때 GetQueue...에서 반환됨 } DeleteCriticalSection(&cs); return 0; } DWORD WINAPI EchoThreadMain(LPVOID pComPort) { HANDLE hComPort = (HANDLE)pComPort; SOCKET sock; DWORD bytesTrans; LPPER_HANDLE_DATA handleInfo; LPPER_IO_DATA ioInfo; DWORD flags = 0; char msg[BUF_SIZE]; while (1) { GetQueuedCompletionStatus(hComPort, &bytesTrans, (LPDWORD)&handleInfo, (LPOVERLAPPED*)&ioInfo, INFINITE); sock = handleInfo->hClntSock; if (READ == ioInfo->rwMode) { puts("message received!"); if (0 == bytesTrans) { EnterCriticalSection(&cs); std::list ::iterator iter; for (iter = UserList.begin(); iter != UserList.end(); ++iter) { if (sock == (*iter)->hClntSock) { UserList.erase(iter); break; } } LeaveCriticalSection(&cs); closesocket(sock); free(handleInfo); free(ioInfo); continue; } memset(msg, 0, BUF_SIZE); memcpy(msg, ioInfo->buffer, BUF_SIZE); free(ioInfo); EnterCriticalSection(&cs); // UserList는 여러 스레드가 접근하는 공유자원이므로 접근 시 cs 필수 std::list ::iterator iter; for (iter = UserList.begin(); iter != UserList.end(); ++iter) { // 소켓마다 overlapped를 새로 만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의 overlapped를 여러 소켓이 쓸 수 없기 때문이다.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 sizeof(OVERLAPPED)); ioInfo->wsaBuf.buf = msg; // msg는 스레드마다 가지고 있는 지역변수이므로 공유자원이 아니므로 cs 사용을 하지 않는다 ioInfo->wsaBuf.len = bytesTrans; ioInfo->rwMode = WRITE; WSASend((*iter)->hClntSock, &(ioInfo->wsaBuf), 1, NULL, 0, &(ioInfo->overlapped), NULL); } LeaveCriticalSection(&cs);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 sizeof(OVERLAPPED)); ioInfo->wsaBuf.len = BUF_SIZ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READ; WSARecv(sock, &(ioInfo->wsaBuf), 1, NULL, &flags, &(ioInfo->overlapped), NULL); } else { puts("message sent!"); free(ioInfo); } } return 0; }
실행하면 아래처럼 여러사람들에게 메시지가 전송된다.
내가 개인적으로 저장할 용도로 올리는거라서 수정, 추가할 부분이 많다:Q...
( 메시지큐를 이용해서 데이터 받는 부분, 처리부분 분리하기, 패킷 덜 왔을 때 합치기, acceptEx , 메모리풀 등..)
반응형
'이전게시판 > Serv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CP window 채팅 클라이언트 소스 (0) | 2018.10.04 |
---|---|
C4996 에러 (0) | 2018.09.28 |
LNK2019: __imp__closesocket@4 외부 기호(참조 위치: _main 함수)에서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0) | 2018.09.28 |
구글 프로토콜 버퍼 C++ Window 예제 (Google Protocol buffer) (0) | 2018.07.27 |
기본 서버 예제의 문제점 (0) | 2018.07.05 |
C4996 inet_addr Error Solution (0) | 2018.06.30 |
ip주소 추적 (0) | 2018.04.21 |
hosts파일, DNS (0) | 2018.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