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st

반응형

2018/10/04 - [Programing/Server] - IOCP window 채팅 클라이언트 소스

IOCP window 채팅 클라이언트 소스


아래는 IOCP window 채팅 클라이언트 프로젝트이다

WinChatClnt.zip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resource.h"
#include 

#pragma comment(lib, "ws2_32.lib")

struct SOCKDATA
{
    SOCKET hSocket;
    SOCKADDR_IN servAdr;
};

SOCKET hSocket = 0;     // 소켓. 메시지 처리에서도 사용해야되서 전역변수로 선언
HWND hMsgWnd = 0;     // 메시지 받고 나서 ui처리해야 되서 전역변수로 선언


#pragma region RegionName
#define BUF_SIZE 1024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essage);
void StartServerConnect(WSADATA& wsaData, SOCKET& hSocket, SOCKADDR_IN& servAdr);       // 소켓 초기화
DWORD WINAPI ServerThreadMain(LPVOID socket);                                   // 서버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Thread

BOOL Dlg_OnInitDialog(HWND hWnd, HWND hWndFocus, LPARAM lParam) {
    // WM_INITDIALOG: Dialog Box 초기화 코드 작성
    return (TRUE);
}

void Dlg_OnCommand(HWND hWnd, int id, HWND hWndCtl, UINT codeNotify) {

    if (0 == hMsgWnd)
    {
        hMsgWnd = hWnd;
    }

    //WM_COMMAND
    switch (id) {
    case IDOK:
    {
        TCHAR buff[BUF_SIZE];
        GetDlgItemText(hWnd, IDC_CHAT_ENTER, buff, BUF_SIZE);
        char temp[BUF_SIZE];
        WideCharToMultiByte(CP_ACP, 0, buff, BUF_SIZE, temp, BUF_SIZE, NULL, NULL);
        printf("%s \n", temp);

        int len = strlen(temp);
        send(hSocket, temp, len, 0);

        memset(buff, 0, BUF_SIZE);

        // 글자 없애기
        SetDlgItemText(hWnd, IDC_CHAT_ENTER, buff);

        break;
    }
    case WM_DESTROY:
        exit(0);

        break;
    }
}

// DialogBox Procedure
INT_PTR WINAPI Dlg_Proc(HWND hWnd, UINT uMsg, WPARAM wParam, LPARAM lParam) {
    switch (uMsg) {
    case WM_INITDIALOG:
        return (SetDlgMsgResult(hWnd, uMsg, HANDLE_WM_INITDIALOG((hWnd), (wParam), (lParam), (Dlg_OnInitDialog))));

    case WM_COMMAND:
        return (SetDlgMsgResult(hWnd, uMsg, HANDLE_WM_COMMAND((hWnd), (wParam), (lParam), (Dlg_OnCommand))));
    }
    return (FALSE);
}

int APIENTRY _tWinMain(HINSTANCE hInstance,
    HINSTANCE hPrevInstance,
    LPTSTR    lpCmdLine,
    int       nCmdShow)
{
    WSADATA wsaData;
    SOCKADDR_IN servAdr;
    
    StartServerConnect(wsaData, hSocket, servAdr);

    UNREFERENCED_PARAMETER(hPrevInstance);
    UNREFERENCED_PARAMETER(lpCmdLine);


    // DialogBox생성 함수      
    DialogBox(hInstance,
        MAKEINTRESOURCE(CHAT_DIALOG/*DialogBox ID*/),
        NULL,
        Dlg_Proc/*DialogBox Procedure*/);

    return(0);
}

DWORD WINAPI ServerThreadMain(LPVOID data)
{
    SOCKDATA* socketInfo = (SOCKDATA*)data;
    if (NULL == socketInfo)
    {
        return 0;
    }

    if (connect(socketInfo->hSocket, (SOCKADDR*)(&socketInfo->servAdr), sizeof(socketInfo->servAdr)) == SOCKET_ERROR)
    {
        DWORD dwError = GetLastError();
        ErrorHandling("connect() error!");
    }
    else
        puts("Connected...........");

    char message[BUF_SIZE];
    memset(message, 0, BUF_SIZE);
    TCHAR uniMessage[BUF_SIZE];
    memset(uniMessage, 0, BUF_SIZE * sizeof(TCHAR));
    
    int strLen = 0;
    int readLen = 0;

    while (true)
    {
        //fputs("Input message(Q to quit): ", stdout);
        //fgets(message, BUF_SIZE, stdin);
        //if (!strcmp(message, "q\n") || !strcmp(message, "Q\n"))
        //    break;

        //strLen = strlen(message);
        //send(socketInfo->hSocket, message, strLen, 0);

        readLen = 0;
        while (1)
        {
            memset(message, 0, BUF_SIZE);
            readLen += recv(socketInfo->hSocket, &message[readLen], BUF_SIZE - 1, 0);
            if (readLen >= strLen)
                break;
        }
        strLen = readLen;
        message[strLen] = 0;

        // 유니코드로 변경
        memset(uniMessage, 0, BUF_SIZE * sizeof(TCHAR));
      

        // 유니코드 변경 전 유니코드 길이 구하기
        int nUniLen = MultiByteToWideChar(CP_ACP, 0, message, strlen(message), NULL, NULL);

        MultiByteToWideChar(CP_ACP, 0, message, strLen+1, uniMessage, nUniLen);
        

        if (0 != hMsgWnd)
        {
            //SetDlgItemText(hMsgWnd, CHAT_VIEW, uniMessage);
            SendDlgItemMessage(hMsgWnd, CHAT_VIEW, LB_GETCURSEL, 0, 0);
            SendDlgItemMessage(hMsgWnd, CHAT_VIEW, LB_ADDSTRING, 0, (LPARAM)uniMessage);
        }
        strLen = 0;
        //printf("Message from server: %s", message);
    }
    
    delete socketInfo;
    closesocket(socketInfo->hSocket);
    WSACleanup();

    return 0;
}

void StartServerConnect(WSADATA& wsaData, SOCKET& hSocket, SOCKADDR_IN& servAdr)
{
    if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0)
        ErrorHandling("WSAStartup() error!");
    
    hSocket = socket(PF_INET, SOCK_STREAM, 0);
    if (hSocket == INVALID_SOCKET)
        ErrorHandling("socket() error");

    memset(&servAdr, 0, sizeof(servAdr));
    servAdr.sin_family = AF_INET;
    inet_pton(AF_INET, "127.0.0.1", &(servAdr.sin_addr));
    servAdr.sin_port = htons(atoi("7777"));

    SOCKDATA* sockData = new SOCKDATA();
    sockData->hSocket = hSocket;
    sockData->servAdr = servAdr;

    // 서버와 통신할 thread  생성
    _beginthreadex(NULL, 0, (_beginthreadex_proc_type)ServerThreadMain, (LPVOID)sockData, 0, NULL);
}


void ErrorHandling(const char *message)
{
    fputs(message, stderr);
    fputc('\n', stderr);
    exit(1);
}

#pragma endregion

Dialog ID : CHAT_DIALOG

채팅 ListView ID : CHAT_VIEW (Sort 하지말것)

채팅 메시지 입력 Edit ID : IDC_CHAT_ENTER 

확인 버튼 ID : IDOK


이전에 올린 IOCP 채팅 서버와 대응하는 클라이언트다

반응형

Post

반응형

IOCP 채팅 서버 소스 예제


윤성우의 TCP/IP 에코 채팅 서버에서

다른사람들에게 채팅 내용이 전송되도록 수정한 소스이다.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include 


#pragma comment(lib, "ws2_32.lib")

#define BUF_SIZE 100
#define READ 3
#define WRITE 5

int const NAME_SIZE = 10;

typedef struct          // socket intfo

{
    SOCKET hClntSock;
    SOCKADDR_IN clntAdr;
}PER_HANDLE_DATA, *LPPER_HANDLE_DATA;

typedef struct // buffer info
{
    OVERLAPPED overlapped;
    WSABUF wsaBuf;
    char buffer[BUF_SIZE];
    int rwMode;             // READ or WRITE
    
}PER_IO_DATA, *LPPER_IO_DATA;

typedef struct
{
    char id[NAME_SIZE];
    unsigned int level;
    
}USER_INFO, *PUSER_INFO;        // 나중에 PER_HANDLE_DATA 상속하자

std::list UserList; // 다른사람에게 채팅 전달해야하므로 user list 추가

DWORD WINAPI EchoThreadMain(LPVOID CompletionPortIO);

CRITICAL_SECTION cs;        // UserList 동기화를 위한 Critical Section


int main()
{
    WSADATA wsaData;
    HANDLE hComPort;
    SYSTEM_INFO sysInfo;
    LPPER_IO_DATA ioInfo;
    LPPER_HANDLE_DATA handleInfo;

    SOCKET hServSock;
    SOCKADDR_IN servAdr;
    int recvBytes, i, flags = 0;

    if (0 != WSAStartup(MAKEWORD(2, 2), &wsaData))
    {
        printf("WSAStartup() error!");
        exit(1);
    }

    hComPort = CreateIoCompletionPort(INVALID_HANDLE_VALUE, NULL, 0, 0);
    GetSystemInfo(&sysInfo);

    for (i = 0; i < (int)sysInfo.dwNumberOfProcessors; ++i)
    {
        // Thread 핸들 정리 추가할 것
        _beginthreadex(NULL, 0, (_beginthreadex_proc_type)EchoThreadMain, (LPVOID)hComPort, 0, NULL);
    }

    hServSock = WSASocketW(AF_INET, SOCK_STREAM, 0, NULL, 0, WSA_FLAG_OVERLAPPED);
    memset(&servAdr, 0, sizeof(servAdr));
    servAdr.sin_family = AF_INET;
    inet_pton(AF_INET, "127.0.0.1", &(servAdr.sin_addr));
    servAdr.sin_port = htons(atoi("7777"));

    bind(hServSock, (SOCKADDR*)&servAdr, sizeof(servAdr));
    listen(hServSock, 5);

    InitializeCriticalSection(&cs);

    while (1)
    {
        SOCKET hClntSock;
        SOCKADDR_IN clntAdr;
        int addrLen = sizeof(clntAdr);

        hClntSock = accept(hServSock, (SOCKADDR*)&clntAdr, &addrLen);
        
        handleInfo = (LPPER_HANDLE_DATA)malloc(sizeof(PER_HANDLE_DATA));        // 누군가 접속할 때 마다 소켓 정보를 생성하고
        handleInfo->hClntSock = hClntSock;                                      // hClntSock은 지역변수이므로 저장한다
        memcpy(&(handleInfo->clntAdr), &clntAdr, addrLen);

        EnterCriticalSection(&cs);
        UserList.push_back(handleInfo);
        LeaveCriticalSection(&cs);

        CreateIoCompletionPort((HANDLE)hClntSock, hComPort, (DWORD)handleInfo, 0);  // 접속한 클라 소켓을 IOCP에 등록함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 신규 유저 접속 시 overlapped도 생성한다.
        memset(&(ioInfo->overlapped), 0, sizeof(OVERLAPPED));                       // 그리고 WSARecv 함수로 소켓 io완료 시 반환되는 wasBuf, overlapped 주소를 등록한다
        ioInfo->wsaBuf.len = BUF_SIZ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READ;

        WSARecv(handleInfo->hClntSock, &(ioInfo->wsaBuf), 1, (LPDWORD)&recvBytes, (LPDWORD)&flags, &(ioInfo->overlapped), NULL);    // recv가 완료되었을 때 GetQueue...에서 반환됨
    }   

    DeleteCriticalSection(&cs);

    return 0;
}

DWORD WINAPI EchoThreadMain(LPVOID pComPort)
{
    HANDLE hComPort = (HANDLE)pComPort;
    SOCKET sock;
    DWORD bytesTrans;
    LPPER_HANDLE_DATA   handleInfo;
    LPPER_IO_DATA       ioInfo;
    DWORD flags = 0;
    char msg[BUF_SIZE];

    while (1)
    {
        GetQueuedCompletionStatus(hComPort, &bytesTrans, (LPDWORD)&handleInfo, (LPOVERLAPPED*)&ioInfo, INFINITE);
        sock = handleInfo->hClntSock;

        if (READ == ioInfo->rwMode)
        {
            puts("message received!");

            if (0 == bytesTrans)
            {
                EnterCriticalSection(&cs);
                std::list::iterator iter;
                for (iter = UserList.begin(); iter != UserList.end(); ++iter)
                {
                    if (sock == (*iter)->hClntSock)
                    {
                        UserList.erase(iter);
                        break;
                    }
                }
                LeaveCriticalSection(&cs);

                closesocket(sock);
                free(handleInfo);
                free(ioInfo);
                continue;
            }

            memset(msg, 0, BUF_SIZE);
            memcpy(msg, ioInfo->buffer, BUF_SIZE);
            free(ioInfo);
            
            EnterCriticalSection(&cs);                      // UserList는 여러 스레드가 접근하는 공유자원이므로 접근 시 cs 필수 
            std::list::iterator iter;
            for (iter = UserList.begin(); iter != UserList.end(); ++iter)  
            {
                // 소켓마다 overlapped를 새로 만들어야 한다. 왜냐하면 하나의 overlapped를 여러 소켓이 쓸 수 없기 때문이다.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 sizeof(OVERLAPPED));
                ioInfo->wsaBuf.buf = msg;                   // msg는 스레드마다 가지고 있는 지역변수이므로 공유자원이 아니므로 cs 사용을 하지 않는다
                ioInfo->wsaBuf.len = bytesTrans;
                ioInfo->rwMode = WRITE;
                WSASend((*iter)->hClntSock, &(ioInfo->wsaBuf), 1, NULL, 0, &(ioInfo->overlapped), NULL);
            }
            LeaveCriticalSection(&cs);

            ioInfo = (LPPER_IO_DATA)malloc(sizeof(PER_IO_DATA));
            memset(&(ioInfo->overlapped), 0, sizeof(OVERLAPPED));
            ioInfo->wsaBuf.len = BUF_SIZE;
            ioInfo->wsaBuf.buf = ioInfo->buffer;
            ioInfo->rwMode = READ;
            WSARecv(sock, &(ioInfo->wsaBuf), 1, NULL, &flags, &(ioInfo->overlapped), NULL);
        }
        else
        {
            puts("message sent!");
            free(ioInfo);
        }
    }
    
    return 0;
}





실행하면 아래처럼 여러사람들에게 메시지가 전송된다.

내가 개인적으로 저장할 용도로 올리는거라서 수정, 추가할 부분이 많다:Q...

( 메시지큐를 이용해서 데이터 받는 부분, 처리부분 분리하기, 패킷 덜 왔을 때 합치기, acceptEx , 메모리풀 등..)



반응형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