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life

협상의 신 책 리뷰

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ㅇ 2024. 12. 15. 19:44

협상의 신 책 리뷰

협상의 신이라는 책을 읽었다.

평소에도 협상을 잘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보고 어느정도 협상의 원리에 대해

깨우친 것 같다.

일단 성공한 협상이란 내가.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충족시키는 협상⭐하는 것이다.
그럴려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한다. 어케해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까?

바로 상대방에 정말 필요로 하는 걸 생각하는 것이다.
일단 그 사람에 대해서 파악한다.

1. 그 상대의 의사결정에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 2. 그 사람의 가치 3. 당장 필요한 것. 4. 그 사람의 취미, 기호

그리고 그 사람이 기분 좋은 이야기를 해라. 협상 대상자말고 그 주변 사람을 이용할 수 도 있다.

비굴하게 아부하라는 것이 아닌 서로 윈윈을 할 수있는 전략을 찾는 것.

또한  창의적 대안도 존재한다.


창의적인 제 3자의 대안으로 말이다. 원하는 것대신 더 좋은 거나 더 필요한 걸 주는 방법이 있다.

<창의적인 대안 만들기>
방법론이 있음
1. 더하라. 새로운 협상 안건을 추가해 상대의 또 다른 니즈를 만족시킨다.(다이소는 공장가동률. 현금지급. 장식 삭제 등으로 원가 절감을 하여 원하는 금액을 맞춘다..와우. 많은 안건을 올려 만족도를 올린다.)

<싸우지 마라. 내기를 걸어라>
부실자산을 상대가 100조 밖에 안된다고 하면. 이후 100조 이상이 발견되었을 때 책임을 지는 걸로 하면될까 묻는다 와우. 조건부 베팅이 유리. 협상테이블에서 베팅이 가능한 경우는 미래에 대한 기대치가 다를 경우.. 서로를 믿지 못해서. ㄱ러니까 서로 믿는 쪽으로 베팅하면 된다.

<창의적 대안. 3번째 방법 교환>
100만원 깍아달라고 하면서 중고차사고싶다는 사람들 연락처 준다고한다! 서로의중요하게생각하는 우선순위를 정하고 교환한다!
혖상안건이 두개 이상이여야ㅜ하고 각자 우선하는 바의 순위가 서로 달라야한다!
협상이란 내게 덜 중요한걸 주는 것!!!♡♡

지금은 경제적보다 즐거운게 우선. 비슷비슷한 경쟁력을 가지고잇기 때문.

<기준의 인식을 바꾼다>
우리가 협상할 때 쓰는 기준은 3가지 마켓 프라이스, 기록의 가격, 권위잇는 기관에 공표된 가격 이렇게ㅜ3가지이다.

그 외에 첫 제안은 세게 한다던가(깍을 걸 염려해서)

협상할 대상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한다던가. 시간 제안으로 압박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