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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os2d 설치 과정
1. python 설치
cocos-2d는 파이썬2를 지원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먼저 자신의 컴퓨터에 깔린 파이썬 버전을 체크해야한다.
cmd를 켜고 python 이라고 명령어를 치면 현재 파이썬 버전을 알 수 있다.
나 같은 경우는 파이썬3이여서 다시 설치를 해야했다.
https://www.python.org/downloads/release/
release 버전을 확인해보니 Python 2.7.18 버전이 파이썬2 버전대에서 최신이었다. 그래서 Python 2.7.18을 설치했다.
그리고 환경변수에서 파이썬2를 사용하도록 바꿔줘야한다.
환경변수로 들어가 시스템변수와 user에 대한 사용자 변수 전부 수정해야한다.
맨 아래에 Python2위치(C:\Python27)를 추가한다.
그리고 컴퓨터 재부팅 후 python을 치면 버전이 바뀐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cocos setup.py 를 실행하니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떴다;;; 왜죠;;;
The python version is 3.12. But python 2.x is required. (Version 2.7 is well tested)
일단 환경변수 Path에서 3의 Path를 지워줬다ㅠㅠ
C:\Users\user\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12\Scripts\
C:\Users\user\AppData\Local\Programs\Python\Python312\
환경설정에서 위 경로를 아래로, 2버전을 맨 위로 해줬는데도 안됨;;;
결국 앞으로 py -2.7(현재버전)을 붙이기로 ㅠㅠ)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cocos를 설치한 폴더에서 cocos라는 명령어를 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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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 questions please e-mail privacy@cocos2d-x.org.
Do you agree to sent the data? [Y]es, [N]o
라고 뜬다. 선택은
N으로 해도 무방하다. 그대로 넘어가진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끝.
C:\cocos2d-x-4.0\tools\cocos2d-console\bin\/cocos.py 2.3 - cocos console: A command line tool for Cocos2d-x.
Available commands:
run Compiles, deploy and run project on the target.
luacompile Encrypt and/or compile lua files.
deploy Compile and deploy a project to a device/simulator.
compile Compile projects to binary.
gen-simulator Generate Cocos Simulator.
new Creates a new project.
jscompile Compile and/or compress js files.
Available arguments:
-h, --help Show this help information.
-v, --version Show the version of this command tool.
--ol ['en', 'zh', 'zh_tr'] Specify the language of output messages.
--agreement ['y', 'n'] Skip the agreement with specified value.
Example:
cocos new --help
cocos run --help
C:\cocos2d-x-4.0>
2. Android, SDK, NDK, ANT 설치
NDK란 C++같은 네이티브 언어를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도구이다.
Tools - SDK Manager 에서 SDK Tool 탭에서 NDK를 찾아 설치하면 된다.
SDK는 안드로이드 설치할 때 깔리는 듯
환경변수에
변수이름: ANDROID_SDK_ROOT
변수값: C:\Users\user\AppData\Local\Android\Sdk
추가.
Path에 C:\Users\user\AppData\Local\Android\Sdk\tools, C:\Users\user\AppData\Local\Android\Sdk\platform-tools 추가
cmd 창에서 android 라고 치면 andorid 버전이 나온다.
ANT는 안드로이드 없이 앱 빌드 결과물을 만들게 해준다.
https://ant.apache.org/bindownload.cgi
다운로드받은 후 환경변수에 추가
변수 이름 : ANT_ROOT
변수 값 : C:\apache-ant-1.9.16\bin
path에 추가 : C:\apache-ant-1.9.16\bin
ant가 깔렸는지 확인하려면 cmd에서 ant -version 명령어 확인.
3. cocos-2d 4버전 설치
https://cocos2d-x.org/download
코코스 다운로드 링크
최신버전인 cocos4도 나온지 오래 되어서 4버전을 쓰기로 했다.
전버전과 달라진 부분이 많다고 한다(오픈소스라서 어쩔 수 없는 듯....)
cocos2d-x-4.0 다운로드
이후 원하는 위치에 놓는다.(난 C:\cocos2d-x-4.0)
cmd를 켜서 코코스위치(C:\cocos2d-x-4.0)로 이동한 후 setup.py를 실행시킨다.
C:\cocos2d-x-4.0>py -2.7 setup.py
중간에 경로를 넣어줘야 한다.
Please enter the path of NDK_ROOT
Adroid Setting으로 들어가서 System Setting-Android SDK-SDK Tools에서 Android SDK Location을 확인해서 알아냈다.
나 같은 경우 ndk가 아래에 있었다.
C:\Users\user\AppData\Local\Android\Sdk\ndk\26.2.11394342
SDK 경로도 마찬가지.
C:\Users\user\AppData\Local\Android\Sdk
4. CMake 설치
CMake란 다양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빌드 파일을 만들어주는 시스템이다.
CMake 다운로드. 나는 편하게 msi를 다운로드 받았다.
설치 옵션에서 Add CMake to the system PATH for all users 선택.
5. 코코스 프로젝트 생성
"cocos new (프로젝트명) -p (패키지명) -l (사용언어) -d (저장할 프로젝트 경로)"
C:\cocos2d-x-4.0>cocos new test -p com.cocos3d.ptest -l cpp -d H:\CocosProject
> Copy template into H:\CocosProject\test
> Copying Cocos2d-x files...
> Rename project name from 'HelloCpp' to 'test'
> Replace the project name from 'HelloCpp' to 'test'
> Replace the project package name from 'org.cocos2dx.hellocpp' to 'cohttp://m.cocos3d.ptest'
> Replace the Mac bundle id from 'org.cocos2dx.hellocpp' to 'cohttp://m.cocos3d.ptest'
> Replace the iOS bundle id from 'org.cocos2dx.hellocpp' to 'cohttp://m.cocos3d.ptest'
해당 프로젝트로 가면 프로젝트가 생성된 것 확인가능.
그런데 vs에서 프로젝트를 열려고 했는데 sin 확장자가 없다.
build 폴더를 만들고 프로젝트 만들기.
그러면 ..으로 상위폴더의 상위폴더가 기준점이 되고
CMakeLists.txt 파일을 찾고 그 파일을 실행하여 빌드 실행 파일을 생성한다.
cmake .. -G"Visual Studio 17 2022" -A Win32
이러니까 build폴더에 sln이 생겼다.
cmake 명령어 좀 찾아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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